한국건강형평성학회홈으로 학회소개학회소식학회자료게시판
홈으로 영문페이지 추천사이트 사이트맵


학회소개
 
한국건강형평성학회가 설립된 지 15년이 되었습니다. 이제 건강 불평등 연구는 학계를 중심으로 발언권을 획득하였습니다. 공중보건, 예방의학 분야에서 주류화에 성공했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건강 불평등 문제가 미디어를 통해 전국적인 관심을 받은 적도 여러 차례 있었습니다. 건강 불평등과 건강 형평성을 이야기하는 것이 이젠 더 이상 낯설지 않습니다.

하지만 문제의 중요성에 비해 건강 형평성은 정책과 사업에서 홀대를 받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사용하는 ‘건강 형평성’이라는 용어에서 수사 이상의 의미를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건강 불평등 크기를 의미 있게 줄이기 위한 목표로 시도되는 정책과 사업을 찾기 어렵습니다. 우리나라의 많은 보건복지 정책들이 건강 불평등을 줄이는 정책이라고 이야기할는지 모르지만, 좋은 의도를 지닌 정책과 사업도 현실에서는 불평등을 늘이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사망률이나 기대수명에서의 불평등 크기가 줄지 않는 현실에서 그간의 정책이 건강 형평성에 기여하였는지 다시 살펴봐야 합니다.

학회장으로서 건강 불평등 문제가 정책 아젠다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건강 형평성을 앞세워 실천하는 조직이 많지 않으므로, 학회는 학술단체로서의 학술연구 활동뿐만 아니라 실천 영역에서도 역할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건강 형평성 연구가 질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도 실천 영역에 도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회 활동의 저변을 더욱 넓히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방의 학술역량을 강화하고 보다 많은 연구자들과 다양한 학문 분야가 건강 불평등 문제를 다루어 나가도록 기회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건강 형평성 분야의 학문 후속세대가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 3.
한국건강형평성학회 회장 강영호

한국건강형평성학회 [03080]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03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과학관 502호
T:02-740-8362 담당: 정유지 (간사)
계좌: 국민은행 822601-00-000726 (예금주: 한국건강형평성학회)  |    운영자에게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본 사이트의 내용은
정보공유라이선스: 영리,개작불허 를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