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강형평성학회홈으로 학회소개학회소식학회자료게시판
홈으로 영문페이지 추천사이트 사이트맵


학회소개
 
2003년에 첫발을 뗀 한국건강형평성학회가 벌써 스무살을 얼마 남겨두지 않고 있습니다.

그동안 건강불평등 혹은 건강형평성과 관련한 연구의 저변이 넓어지면서 이는 더이상 우리 학회만의 고유한 의제일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는 바람직한 일이면서도 동시에 학회의 정체성과 지속가능성에 커다란 도전이 되고 있습니다. 다음 단계로의 이행을 위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또다른 중대한 도전은, 최근 20여 년 나타난 건강불평등 연구의 양적 팽창이 과연 현실의 건강불평등과 사회 부정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얼마나 의미있는 역할을 하고 있느냐하는 것입니다. 건강불평등에 대한 논문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지만, 관련된 정책 변화는 좀처럼 눈에 띄지않고 우리 사회의 경제적/사회적 불평등은 완화의 기미를 보이지 않습니다. 다양한 정체성을 둘러싼 혐오와 차별 문제도 매우 심각한 상황입니다.

게다가 현재의 코로나19 판데믹과 그 대응양상은 지구적 차원에서 사회불평등과 건강불평등 문제를 극적으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번 운영진이 학회를 꾸려갈 2년은 판데믹의 지속 혹은 그 후유증에서 벗어날 수 없는 기간이 될 것입니다. 이 두 해 동안, 건강불평등을 개선시킬 수 있는 정책과 사업의 근거기반을 확대하고 담론을 강화하는 일에 학회의 힘을 모아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판데믹이라는 공중보건 위기 상황에서 우리 사회의 불평등, 차별, 혐오 문제를 드러내고 인권 보호에 기여할 수 있는 활동에도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우리 학회는 다양한 전공과 배경을 가진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헌신이 커다란 자산입니다. 앞으로 2년 동안, 성별, 나이, 출신 학교과 전공, 지역과 국가의 경계를 가로지르는 많은 회원들과 함께 힘차게 전진하겠습니다.




2020.03
한국건강형평성학회 회장 김명희 올림

한국건강형평성학회 [07004] 서울특별시 동작구 사당로13길 36 2층
healthequity@naver.com
계좌: 국민은행 822601-00-000726 (예금주: 한국건강형평성학회)  |    운영자에게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본 사이트의 내용은
정보공유라이선스: 영리,개작불허 를 따릅니다